2013년 12월 14일 토요일

마인크래프트 1.7.4 한글패치, 간편설치기

안녕하세요! kipa00입니다!

새 버전이 나왔습니다!

여기로 들어가서 받아주세요!


정말정말 죄송합니다.

1.


한글패치에 'Shift'를 글자로 인식하는 오류가 있었습니다. 덕분에 '깎아', '갔다', '됐다' 등의 낱말들이 모조리 '까ㄲ아', '가ㅆ다', '돼ㅆ다'로 처리되는 웃지 못할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최근에 'ㄸ', 'ㅃ', 'ㅉ', 받침이 없는데도 억지로 끼워넣으려다 이상한 문자가 되는 (예: '아ㅃ' -> '앃') 사태가 있어서 한글패치 모듈을 전부 재정비했는데, switch - case - default로 정리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생긴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오류는 업데이트되었으니 다시 다운받아주세요. 번거롭게 해 드려 정말 죄송합니다.
최초 발견자인 '즈윙'님께도 늦었지만 감사드립니다.

2.


기존 Java required version인 6u1을 7u45로 갈아엎어버렸네요; 6u23에서 작업한 것으로 바꾸었습니다. 근데 간편설치기는 고치기 귀찮네. 안 고쳐야지
여러분 간편설치기 너무 믿지 마세요.
제 자각이 늦긴 했지만 문제를 빨리 발견해주신 '상상'님께 감사드립니다.

풀밥풀님께: 포스팅 언제나 감사드립니다. 패치파일을 포스팅하실 때 이 내용을 꼭 같이 올려 주시기 바랍니다.

주저리주저리

놀먹이라는 커뮤니티에서 활동하고 돌아다니고 있는데, 반(半)리더인 SecondMk님께 하고 싶은 말이 있습니다. 진심으로 존경합니다. 완전. 언제나 그렇게 열성적이고 끊임없는 일관된 태도이신지.

본론

이번에도 한글패치를 만들었습니다. 급하게 만드느라 여러분들의 반영사항을 싸그리 싹싹 무시했을 뿐만 아니라 하나도 반영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버그까지 만들어버려서 너무 죄송한 마음입니다.

그래서 죄송한 마음에 역시나 여러분들의 반영사항을 싸그리 싹싹 무시하고 버그 하나를 해결했습니다. 'ㅏ', 'ㅑ', 'ㅣ'를 입력하면 뒷 글자가 사라지는 Mojang의 고질적 버그를 해결했습니다.

수동설치와 간편설치가 있습니다. 간편설치기 만들었더니 네이버 잡놈이 '악성코드' 처리해서 갖다 버렸지만, 네이버를 이용하지 않고도 대중적으로 배포할 수 있게 되어 다시 만들 수 있습니다!

수동설치는 여기로! 간편설치(7u45 required)는 여기로!

이스터 에그

와... 아직 아무도 못 찾았나요? 숨겨 놓은 게 찾기 힘들긴 하구나...
이스터 에그 관련 내용입니다.

언제나 풀밥풀님께 감사한 말씀 드립니다!

2013년 12월 6일 금요일

개인적으로

시도해 보지도 않고 코드만 들고 오면서 "도와주세요 ㅠㅠ"하는 애들이 너무 싫다.
적어도 "이게 이런 역할을 해서 이러한 동작을 한다" 정도는 알고 코드를 짜는 게 아닌가?
그러고도 안 된다면 전체 코드에 대해서 묻지 말고 단편적인 코드 하나에 대해서
요점만 정확하게 물어보는 것이 적어도 예의 아닌가?

나한테 코드 전체를 들고 오는 사용자들이 싫다.
그런 사람들은 자신의 창조물을 자신의 힘으로 만들 수도 없을뿐더러,
만들 자격 또한 없다.

2013년 11월 28일 목요일

마인크래프트 한글패치 1.7.2, 1.7.3

여러분, 한글패치계 1인자 kipa00입니다!

이제는 책에도 한글로 글 쓸 수 있습니다!

much features를 위해 도와주신 우마공 분들과 언제나 자발적인 포스팅을 해 주시는 풀밥풀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주저리주저리

사실 이 한글패치를 배포할까 말까 생각을 많이 했었습니다. 제 지인들에게 일부 배포되어 있는 상태였습니다. 저랑 제 주위 사람들만 편할 수는 없다고 생각하여, 기능을 조금 더 넣어 튼실하게 만든 다음 배포하려고 했습니다. 그래서 열심히 개발을 했죠(...)

결론: 알 게 뭐야

다운로드 링크 및 설치법

1.7.2 간편설치기가 나왔습니다! 원클릭 설치! 1.7.2 간편 설치기의 다운로드 링크는 이곳입니다.
1.7.2를 깔고 싶지만 불행하게도 Mac OS, Ubuntu, Solaris 등... 이라면 다운로드 링크는 이곳입니다.
1.7.3 간편설치기가 나왔습니다! 블해님이 제작해 주셨습니다. 여기
1.7.3 수동설치는 이곳입니다.
설치법은 해당 경로(맥의 경우 ~/Library/Application Support/.minecraft/versions) 아래에 압축을 풀어 넣으시면 지 알아서 다 합니다.

사용법

런처를 실행시킨 후 Edit Profile에 들어가면 Use version의 체크박스에서 Release HGPatch1.7.2 혹은 Release HGPatch1.7.3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게임을 실행시키면 끝!

잘 써 주시기만 하면 그것으로 감사할 따름입니다. :)
곧 간편설치기도 개발할 예정이니 기대하세요

검색어유입 증가

마인크래프트 한글패치 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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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7월 11일 목요일

C++ 언어 강의. 1 - 자료형과 변수

정작 C++ 언어를 강의하는 곳은 잘 없더군요 :P

C 언어도 모르시는 분들께: C++ 언어를 하기 위해서는 그 밑바탕이 되는 C 언어를 몰라도 됩니다. 왜냐하면 90% 이상이 C++ 언어에 그대로 왔기 때문이에요. 저는 그 모든 것을 설명할 겁니다. C++ 언어를 하기 위해서는 컴파일러가 필요합니다. 설치하고 와주세요. 오늘 강의는 컴파일러를 이용하지 않기 때문에 지루할 수도 있습니다.

C 언어를 잘 하시는 분들께: 순서가 좀 많이 이상하죠? 저는 원리 위주로 설명할 거에요. 이 부분은 사실상 C 언어와 동일합니다. 이미 다 알고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C++ 언어를 잘 하시는 분들께: 이 강좌는 초반부에는 C++를 전혀 모르는 사람에게 초점을, C++를 알게 되면 reinterpret_cast 같은 C++ 언어에서만 나타나는 특징을 상세하게 공부할 예정합니다.


우리 컴퓨터는 숫자를 전부 2진수로 저장합니다. 사람이 숫자를 쓸 때는 그냥 쓰면 되죠. π = 3.1415926535897932384626... 하지만 컴퓨터는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숫자를 더욱 더 엄격하게 나누어서 저장합니다. 우리가 3이라고 쓰면 그건 정수이고 3.14라고 쓰면 그건 유리수입니다. 그런데 컴퓨터는 정수 3을 쓴 자리에다 (정수가 아닌) 유리수인 3.14를 쓸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엄격하기 때문이지요.

이렇게 엄격한 컴퓨터를 따라 C++ 언어도 엄격합니다. 프로그램의 특성상 조건에 맞는 여러 변수가 필요한데, 실제로 필요한 것이 정수뿐이라면 그 변수를 애초부터 유리수라고 정의할 필요가 없습니다. 심지어 컴퓨터는 화면에 표시할 문자열도 변수로서 가지고 있어야지만 동작합니다. 이러한 정수, 실수, 문자열과 같은 것을 자료형이라고 합니다.

우리 C++ 언어에서는 정수를 int, 실수를 float 또는 double, 문자열을 string이라고 합니다(실수 자료형 중에서 float는 double보다 표현 범위가 좁습니다. π를 예로 들면 double에서는 14자리를 표현할 수 있고 float는 7자리까지만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C++ 언어에는 명령문이 있습니다. '이러이러한 것을 해라' 하고 명령하는 문입니다. C++ 언어는 다른 것과 이들을 구별하기 위해 모든 명령문의 끝에는 ;(세미콜론)을 붙이라는 규칙을 세웠습니다. 명령문 자체에는 ;이 없지만 명령문이 혼자 쓰였다면 반드시 끝에 ;을 붙여야 합니다. 또한 아무것도 없는 코드는 아무것도 하지 말라는 명령문이기 때문에,  
1: ;
는 '아무것도 하지 말고 넘어가시오'라는 뜻입니다. 이것은 나중에 빛을 발할 것입니다.

변수는 자료형으로 표현되는 값을 저장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그 값을 얼마든지 바꿀 수 있습니다(물론 예외사항이 있긴 합니다.). C++에서의 변수 선언은 이렇습니다:
1: <자료형> <변수이름>
여러 개의 변수를 한꺼번에 선언하고 싶으면
1: <자료형> <변수이름1>, <변수이름2>, ...
이런 식으로 입력하면 됩니다. 이들이 명령문이라서, 끝난 이후에는 반드시 ;을 붙여야 합니다. 이를테면 정수형 score을 선언하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int score;
정수를 선언하는 것이 당연하듯이 실수를 선언하는 것도:
1: double pi;
이렇게만 선언해 주면 됩니다. 이 때 pi에는 어떤 값이 들어갈까요? 아무 값도 들어가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컴파일러들은 0을 넣어줍니다. 하지만 Microsoft 컴파일러의 경우 모든 바이트를 204로 채우기 때문에 -92, 559,631,349,317,830, 736,831,783,200,707, 727,132,248,687,965, 119,994,463,780,864.000000이라는 괴상한 값이 나옵니다. 따라서 변수에는 적절한 초기화가 필요합니다. 변수는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가 가능합니다:
1: double pi = 3.14159265358979;
이렇게 하면 실수 pi를 선언하는데 그 값을 3.14159265358979인 π 값으로 한다는 것입니다. 이제 우리는 알고 있는 자료형으로 여러 변수를 선언할 수 있습니다:
1:  int a, b, cplusplus = -1;
2: double pi = 3.14159265358979;


이 시간에서는 자료형과 변수의 개념과 변수의 선언 방법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배운 것을 정리해 보겠습니다(빨간색으로 된 것을 이어붙입니다.).
엄격한 컴퓨터를 따라 C++ 언어도 엄격합니다. 정수, 실수, 문자열과 같은 것을 자료형이라고 합니다. C++ 언어에서는 정수를 int, 실수를 double이라고 합니다. 명령문이 '이러이러한 것을 해라' 하고 명령하는 문입니다. 명령문 자체에는 ;이 없지만 명령문이 혼자 쓰였다면 반드시 끝에 ;을 붙여야 합니다. 변수는 자료형으로 표현되는 값을 저장하는 것입니다. C++에서의 변수 선언:
1: <자료형> <변수이름>
변수에는 적절한 초기화가 필요합니다. 초기화:
1: double pi = 3.14159265358979;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을 달아 주세요. 수고하셨습니다.
많이많이 퍼뜨려주세요(물론 링크를요)!

2013년 3월 26일 화요일

마인크래프트 한글패치 1.5.1

여기에 있다구요오오

상위 트래픽 소스가 아니면 거들떠보지도 않는 검색엔진이 미워 죽겠음.
그래서 트래픽 올리기 위한 검색어 입력!

제발 무시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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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3월 10일 일요일

NWC 구조 연구 - 개요

명심! 언제든지 바뀔 수 있는 문서입니다. 혹시 공동연구를 하실 분이나 아이디어 제공해 주실 분은 k2pa00@gmail.com으로 메일 보내주세요.

2013년 3월 10일자까지 문서

NWC는 비트플립이 전부 다더군요.

맨 뒤 4바이트는 여러 가지 상황에 따라서 수가 바뀝니다. 이 중 앞의 2자리는 (아직까지는) 불규칙합니다. 뒤의 2자리는 총 원소의 개수인 것 같은데... 음의 위치에 따라서도 달라집니다(높아질수록 1씩 줄어듦). 이 4자리의 숫자는 비교적(?) 불규칙하게 나타납니다. 그리고 앞의 규칙적인 부분까지는 다 정확하게 써도 이 부분이 틀리면 망합니다. 파일이 깨져버린단 말이에요.
정말 깊이 연구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저는 이 부분을 Checksum(체크섬)이라고 부르기로 했습니다. 높이나 이런 거에서 차이나는 걸 봐서 다 더한 값이라고 예상해서, sum(합)이라는 말을 붙였습니다. 아직까지 완전 불규칙한 앞의 2바이트를 Upper Checksum, 그나마 덜 불규칙한 뒤의 2바이트를 Lower Checksum이라고 부르겠습니다.

4분 온음표 노트는 60 26 XX 2F(가온다까지), 60 E6 XX 5E(가온다 초과)입니다. XX 부분은 바이트 플립 되어 있습니다. 가온바와 가온나는 NWC에서 나타내는 방법이 따로 있지만, 저는 읽는 게 목적이 아니라 쓰는 게 목적이고, 꼭 저 두 음을 그 방법으로 나타내지 않아도 잘 되었습니다. 그런 고로 나중으로 미루거나 하겠습니다.

오늘은 이상! 연구가 완전히 완료가 된 부분은 개요가 아닌 곳에 따로 쓰겠습니다.

P. S. 공동연구자 너무너무너무너무 필요해요! NWC 파일 구조에 관해 관심있는 분이라면 누구든 환영합니다.